부모님을 공경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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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화평 댓글 0건 조회 333회 작성일 2014-06-04 10:37본문
에베소서6:1-4 부모님을 공경하자
가족(family)이라는 단어의 어원을 아십니까? 아버지, 어머니 나는 당신들을 사랑합니다 입니다.
즉, Father And Mother, I Love You이라는 문장에서
하나님께서 아담을 만드시고 세상 모든 것을 주셨지만 아담의 마음은 공허함을 보시고 하나님 마음에 완전한 만족이 안 되셨습니다. 그 이유는 아담이 독처하는 것이 보시기에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고 아담의 갈빗대로 하와를 만드셔서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아담이 세상 모든 것을 소유해도 공허하고 행복하지 못했는데 가정을 갖게 되면서 완전한 행복의 상태에 이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아름답고 광대한 세상을 만드시고도 보시기에 좋지 않은 것을 발견하셨는데 아담의 가정을 만들어 주신 후에는 모든 것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습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마침표인 것입니다.
지난주는 어린이 주일로 우리의 가정의 자녀들을 살펴보았고 이번 주는 우리의 가정에 부모 된 자를 살펴보는 어버이 주일입니다.
본문에는 부모가 얼마나 내 삶에 복이 되는 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1-3절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그런데 이 세대는 이런 복을 좋아하지 못하여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고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는 점점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로 나아가는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Renaissance시대 문예부흥 시대라고 하는데 이후 하나님을 떠나 인간 스스로 살아가려는 노력을 경주해왔습니다.
서구에서는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이어진 Renaissance는 고전문학 고전예술을 즉 그리스. 로마의 문화를 다시 부흥시키는 운동이었습니다.
당시의 기독교가 인간성을 억압하기 때문에 종교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Humanism운동이었습니다.
즉 인간과 하나님의 말씀을 떼어 놓는 운동이었습니다.
그 후, 19세기에 일어난 유럽대륙 중심의 이성주의와 합리주의 그리고 영국을 중심의 경험주의도 모두 성경과 인간을 떼어 놓고 인간 경험과 이성의 능력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주장했습니다.
모두가 인본주의에 입각한 역사였습니다.
동양의 역사는 처음부터 중국을 중심한 중화문화권과 인도를 중심한 불교문화권이 지배해왔습니다.
중화문화권에서는 인간 중심의 성인(聖人)을 본받는 삶을 가르친 유교와 자연 질서에 따르는 삶을 가르친 도교가 지배했고, 불교 문화권에서는 인간의 노력과 힘으로 해탈의 경지에 다다라야 한다는 가르침이 지배했습니다.
이 모두가 인본주의에서 비롯된 역사의 전개였습니다.
이러한 동서양의 문화가 섞이는 인본주의 시대의 현대를 맞으며 인간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주인 되는 인본주의는 허무주의와 쾌락주의를 낳게 되었습니다.
허무주의와 쾌락주의는 인간을 절망으로 몰아갑니다.
하나님 없는 인간의 종말은 헛됨과 절망인 것을 성경은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증거로 우리는 가정에서 부부의 관계나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깨지는 일이 거침없이 진행되는 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효도가 사라지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제일 인기 없고 제일 가난하고 제일 힘들어 하고 귀찮은 존재가 우리의 부모가 되고 있습니다.
제일 힘든 일은 젊은이는 배운 것이 많고 능력이 많으니 배운 것도 능력도 없는 우리의 부모들이 지금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버림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스스로 인간은 복을 버리고 저주를 택하고 있습니다.
잠30: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부모는 주안에서 순종
자녀들에게 먼저 권면하기를 부모를 순종하라고 합니다.
이것을 보아도 부모가 자녀보다 우선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월터 트로비쉬가 해석하는 대로 한 가정에서 자녀보다는 부모가 더 우선적입니다.
이런 질서가 가정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부모를 공경하는 효의 정신이 점점 사라져가는 원인이 멀리 있지 않습니다.
자녀를 더 중시하느라 부모를 제대로 모시지 못하는 것입니다.
부부가 중심이 된 가정에서 자녀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부모님의 존재를 잊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신명기27: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부모 순종이 없어서 가정들이 망하고 있습니다.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순종이 의지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단어라면, 공경은 정서적 측면이 더욱 강조된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 공경이라는 말은 희랍어로 굉장한 가치를 지니는 대상에 대한 부드럽고도 친밀한 반응을 뜻하는 말입니다.
순종이 외적행동을 강조하는 말이라면, 공경은 내적태도를 강조하는 말입니다.
행동으로뿐 아니라, 마음으로 부모님을 존중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공경 이라는 단어는 무겁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 말은 사람의 몸에 간장(肝臟)에서 나왔습니다.
히브리인은 사람의 신체 중에 특히 내장 중에서 간장이 제일 무겁다고 생각했습니다.
간은 체중의 오십분의 일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간의 중요한 기능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체에 제공되는 물질의 교체가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몸에 들어오는 독물이나, 몸 안에서 발생하는 독물을 해독시키는 작용을 하는 곳입니다.
소화기능에 절대 필요한 담즙이 만들어져 쓸개주머니로 공급되는 작용을 하는 곳입니다.
노폐된 적혈구를 파괴해주고 수분을 어느 정도 간직해서 전체기능의 균형을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간의 기능은 생명과 직결되며 사람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부모님을 간과 같이 무겁게 여기라는 말입니다.
부모님의 교훈을 간처럼 귀하게, 무겁게, 내 생명처럼, 필연적으로, 최고로 받들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공경에 대한 낱말의 의미입니다.
부모님을 이처럼 공경하라는 것입니다.
부모님을 공경하려면 먼저 부모님을 용서하고 용납해야 합니다.
용서는 지은 죄나 잘못한 일에 대하여 꾸짖거나 벌하지 아니하고 덮어 줌.
용납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남의 말이나 행동을 받아들임.
사람들은 누구에게 가장 크고 많은 상처를 받을까요?
부모님에게 가장 크고 많은 상처를 받습니다.
모든 분들이 자신들의 아픔과 상처를 내 놓고 나누는데 대부분 부모로부터 받은 큰 상처를 가지고 있더랍니다.
어떤 분들은 눈물을 흘리면서 부모에게 받은 상처를 나누더라는 것입니다.
부모에게 받은 상처가 크고 깊어서 수 십 년이 흐른 뒤에도 상처가 치유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부모님에게 받은 상처가 있다면 이 시간 용서하시기를 바랍니다.
부모를 용서하지 않고 공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면 잘 된다는 약속입니다
의학적으로 보면, 부모님께 효도하는 사람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으니 마음이 즐겁고 편안해서 몸의 모든 기능도 활발해지고 면역 기능도 강해진답니다.
사람의 온 몸에는 피의 강이 흐르는데, 그 피의 강에는 500만 개의 백혈구와 적혈구가 둥둥 떠다니면서 노폐물과 찌꺼기를 걸러내고 또 몸에 침입하는 병균을 잡아먹습니다.
그런데 효도하는 사람은 백혈구와 적혈구가 왕성하게 활동해서 아주 건강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사람의 심장은 1분에 육십 번씩 펌프질을 하는데, 한 번 펌프질을 할 때 2온스의 피를 뿜어냅니다.
그 피가 구석구석에 스며드는데 효도하는 사람은 이 기능도 강해진답니다.
그러나 불효하는 사람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지 않아서 늘 마음이 괴롭고 복잡하며 기쁘지 않으니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백혈구와 적혈구도 약해지고 심장도 약해져 일찍 죽는답니다.
부모님에게 효도해서 잘되고 장수하는 복을 받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은 부모를 통해 자녀를 축복하십니다.
효자동 이야기 연세 든 시아버지가 엉덩이로 그만 손자를 깔고 앉게 되어 죽고 말았다. 그것을 안 며느리는 시아버지가 알게 되면 충격으로 많이 속상해 하실까봐 남편에게 조용히 이야기를 하자 애 아버지가 죽은 자식에게 다가가 죽어 가지고 할아버지께 불효를 저질렀다며 죽은 자식의 뺨을 세차게 때렸다. 그러자 죽었던 자식이 왜 때리냐 며 일어나더라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임금님이 그 동네를 효자동이라고 칭하였다고...
하나님은 부모님들을 통해 자녀를 축복하시기로 정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잠언1:8∼9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진정한 부모 공경은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
전문 상담가들의 말에 의하면 오늘날 거의 모든 자녀들이 부모들로부터 상처를 입고 있다고 말합니다.
대부분 아들은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있으며 딸들은 어머니에 대해 분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절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대체로 자녀들이 속을 썩이는 걸로 여기지만은 부모들이 자녀 속 썩이는 분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약함을 감당해야 합니다.
주님이 친히 우리의 입장에 스셔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를 지셨듯이 부모인 우리도 자녀의 입장에 서서 자녀를 이해하고 양육하라는 말씀입니다.
사53:5-6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이 사랑을 자녀가 알면 제대로 돌아오지 않을 자녀가 없습니다.
202장 어긋난 딴 길로 가다가도 예수의 사랑만 생각하면 또 다시 예수께 돌아오네
주 나를 이렇게 사랑하니 그 사랑 어떻게 보답할까
그러면 부모와 자녀 간에 친밀한 관계가 이루어지고 아름다운 관계를 이룰 수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이 이루어집니다.
폴 비츠 교수가 쓴 무신론의 심리학에서 결함 있는 아버지로 인해 인격적 하나님을 체험하지 못하면 무신론에 빠지게 되고 아버지의 부재, 무기력, 죽음, 학대에서 유발된 트라우마(정신적인 장애)와 결핍이 하나님 이미지를 왜곡시켜 하나님에 대한 거부와 불신앙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당시의 로마에는 부권 제도가 있었는데 가족을 노예로 팔거나, 사형에 처하게 할 수도 있을 절대적 권한을 법적으로 부여한 것입니다. 입니다. 이러한 악한 제도와 의식 때문에 로마 광장에까지 버려진 자녀들이 있었고, 버려진 자녀들을 데려가 길러서 노예로 삼거나 매음굴에 파는 어른들도 있었습니다. 병이 있거나, 장애 자녀들은 더욱 쉽게 버려졌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 당시의 자녀란 하나님의 뜻대로 양육되어 살아야 할 고유의 인격체가 아니라, 부모의 소유물로 취급됐습니다
자녀란 부모의 분신이나 소유물이 아니라, 부모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피조물인 고유의 인격체입니다.
신앙과 순종 교육도 어릴 때 시켜야 합니다.
학자들에 의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4세 이전의 아이의 대뇌는 백지 상태와 같아서 외부 정보를 그대로 흡수합니다. 4세 이전의 환경과 교육의 영향은 아이의 성격과 소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태어날 때 잠재력이 100이라면 그 이후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100의 수준의 사람이 되지만, 다섯 살이 되어서 교육을 시작하면 아무리 열심히 한다 해도 80%의 수준밖에는 안 되고, 10살이 될 때는 60%, 15세 때는 40%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요즈음 창의성과 자율성, 개성을 살려준다고 아이들이 자기 멋대로 하도록 방임하는 교육을 시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유머가 있습니다. 세 자녀를 둔 아버지가 장난감 하나를 사왔답니다. 그러자 서로 장난감을 가지겠다고 싸우는 것입니다. 무슨 말을 해도 듣지 않습니다. 그러자 아버지가 엄마 말을 가장 잘 듣는 사람이 가져라 라고 했답니다.
잠시 아무 소리도 없다가 일제히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그럼 아빠가 장난감 가지고 노세요
히브리교육 방법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과 싸워서 이기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다르게 살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방법보다 다른 사람을 이기고 죽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녀를 교육하는데 양보하지 않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신명기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그들은 13살이 되면 성인식을 하는데 말씀의 교육을 모두 마치고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겠다는 의식을 치루는으로 결혼식보다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또 한 가지는 안식일 주일을 거룩히 지키게 하는 것입니다.
교회중심의 신앙을 자녀들에게 가르치시기를 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또 한 가지 중요한 교육방법은 식탁교육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밥을 먹으면서 아버지가 성경을 교육합니다.
이 식탁에서 자녀에게 잔소리하지 말고 성경을 가르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녀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부모가 믿음으로 바르게 사는 것입니다
어떤 가장이 자신의 어머니를 추모하는 글을 이렇게 적어 놓았습니다.
어머니의 미소는 저의 추억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저의 용기입니다. 어머니의 말씀은 저의 등불입니다. 어머니의 기도는 저의 능력입니다. 어머니의 주님은 저의 주님입니다.
네 자녀가 나를 어떤 부모를 추모하겠습니까?
가족(family)이라는 단어의 어원을 아십니까? 아버지, 어머니 나는 당신들을 사랑합니다 입니다.
즉, Father And Mother, I Love You이라는 문장에서
하나님께서 아담을 만드시고 세상 모든 것을 주셨지만 아담의 마음은 공허함을 보시고 하나님 마음에 완전한 만족이 안 되셨습니다. 그 이유는 아담이 독처하는 것이 보시기에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고 아담의 갈빗대로 하와를 만드셔서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아담이 세상 모든 것을 소유해도 공허하고 행복하지 못했는데 가정을 갖게 되면서 완전한 행복의 상태에 이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아름답고 광대한 세상을 만드시고도 보시기에 좋지 않은 것을 발견하셨는데 아담의 가정을 만들어 주신 후에는 모든 것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습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마침표인 것입니다.
지난주는 어린이 주일로 우리의 가정의 자녀들을 살펴보았고 이번 주는 우리의 가정에 부모 된 자를 살펴보는 어버이 주일입니다.
본문에는 부모가 얼마나 내 삶에 복이 되는 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1-3절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그런데 이 세대는 이런 복을 좋아하지 못하여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고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는 점점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로 나아가는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Renaissance시대 문예부흥 시대라고 하는데 이후 하나님을 떠나 인간 스스로 살아가려는 노력을 경주해왔습니다.
서구에서는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이어진 Renaissance는 고전문학 고전예술을 즉 그리스. 로마의 문화를 다시 부흥시키는 운동이었습니다.
당시의 기독교가 인간성을 억압하기 때문에 종교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Humanism운동이었습니다.
즉 인간과 하나님의 말씀을 떼어 놓는 운동이었습니다.
그 후, 19세기에 일어난 유럽대륙 중심의 이성주의와 합리주의 그리고 영국을 중심의 경험주의도 모두 성경과 인간을 떼어 놓고 인간 경험과 이성의 능력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주장했습니다.
모두가 인본주의에 입각한 역사였습니다.
동양의 역사는 처음부터 중국을 중심한 중화문화권과 인도를 중심한 불교문화권이 지배해왔습니다.
중화문화권에서는 인간 중심의 성인(聖人)을 본받는 삶을 가르친 유교와 자연 질서에 따르는 삶을 가르친 도교가 지배했고, 불교 문화권에서는 인간의 노력과 힘으로 해탈의 경지에 다다라야 한다는 가르침이 지배했습니다.
이 모두가 인본주의에서 비롯된 역사의 전개였습니다.
이러한 동서양의 문화가 섞이는 인본주의 시대의 현대를 맞으며 인간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주인 되는 인본주의는 허무주의와 쾌락주의를 낳게 되었습니다.
허무주의와 쾌락주의는 인간을 절망으로 몰아갑니다.
하나님 없는 인간의 종말은 헛됨과 절망인 것을 성경은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증거로 우리는 가정에서 부부의 관계나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깨지는 일이 거침없이 진행되는 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효도가 사라지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제일 인기 없고 제일 가난하고 제일 힘들어 하고 귀찮은 존재가 우리의 부모가 되고 있습니다.
제일 힘든 일은 젊은이는 배운 것이 많고 능력이 많으니 배운 것도 능력도 없는 우리의 부모들이 지금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버림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스스로 인간은 복을 버리고 저주를 택하고 있습니다.
잠30: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부모는 주안에서 순종
자녀들에게 먼저 권면하기를 부모를 순종하라고 합니다.
이것을 보아도 부모가 자녀보다 우선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월터 트로비쉬가 해석하는 대로 한 가정에서 자녀보다는 부모가 더 우선적입니다.
이런 질서가 가정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부모를 공경하는 효의 정신이 점점 사라져가는 원인이 멀리 있지 않습니다.
자녀를 더 중시하느라 부모를 제대로 모시지 못하는 것입니다.
부부가 중심이 된 가정에서 자녀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부모님의 존재를 잊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신명기27: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부모 순종이 없어서 가정들이 망하고 있습니다.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순종이 의지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단어라면, 공경은 정서적 측면이 더욱 강조된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 공경이라는 말은 희랍어로 굉장한 가치를 지니는 대상에 대한 부드럽고도 친밀한 반응을 뜻하는 말입니다.
순종이 외적행동을 강조하는 말이라면, 공경은 내적태도를 강조하는 말입니다.
행동으로뿐 아니라, 마음으로 부모님을 존중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공경 이라는 단어는 무겁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 말은 사람의 몸에 간장(肝臟)에서 나왔습니다.
히브리인은 사람의 신체 중에 특히 내장 중에서 간장이 제일 무겁다고 생각했습니다.
간은 체중의 오십분의 일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간의 중요한 기능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체에 제공되는 물질의 교체가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몸에 들어오는 독물이나, 몸 안에서 발생하는 독물을 해독시키는 작용을 하는 곳입니다.
소화기능에 절대 필요한 담즙이 만들어져 쓸개주머니로 공급되는 작용을 하는 곳입니다.
노폐된 적혈구를 파괴해주고 수분을 어느 정도 간직해서 전체기능의 균형을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간의 기능은 생명과 직결되며 사람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부모님을 간과 같이 무겁게 여기라는 말입니다.
부모님의 교훈을 간처럼 귀하게, 무겁게, 내 생명처럼, 필연적으로, 최고로 받들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공경에 대한 낱말의 의미입니다.
부모님을 이처럼 공경하라는 것입니다.
부모님을 공경하려면 먼저 부모님을 용서하고 용납해야 합니다.
용서는 지은 죄나 잘못한 일에 대하여 꾸짖거나 벌하지 아니하고 덮어 줌.
용납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남의 말이나 행동을 받아들임.
사람들은 누구에게 가장 크고 많은 상처를 받을까요?
부모님에게 가장 크고 많은 상처를 받습니다.
모든 분들이 자신들의 아픔과 상처를 내 놓고 나누는데 대부분 부모로부터 받은 큰 상처를 가지고 있더랍니다.
어떤 분들은 눈물을 흘리면서 부모에게 받은 상처를 나누더라는 것입니다.
부모에게 받은 상처가 크고 깊어서 수 십 년이 흐른 뒤에도 상처가 치유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부모님에게 받은 상처가 있다면 이 시간 용서하시기를 바랍니다.
부모를 용서하지 않고 공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면 잘 된다는 약속입니다
의학적으로 보면, 부모님께 효도하는 사람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으니 마음이 즐겁고 편안해서 몸의 모든 기능도 활발해지고 면역 기능도 강해진답니다.
사람의 온 몸에는 피의 강이 흐르는데, 그 피의 강에는 500만 개의 백혈구와 적혈구가 둥둥 떠다니면서 노폐물과 찌꺼기를 걸러내고 또 몸에 침입하는 병균을 잡아먹습니다.
그런데 효도하는 사람은 백혈구와 적혈구가 왕성하게 활동해서 아주 건강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사람의 심장은 1분에 육십 번씩 펌프질을 하는데, 한 번 펌프질을 할 때 2온스의 피를 뿜어냅니다.
그 피가 구석구석에 스며드는데 효도하는 사람은 이 기능도 강해진답니다.
그러나 불효하는 사람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지 않아서 늘 마음이 괴롭고 복잡하며 기쁘지 않으니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백혈구와 적혈구도 약해지고 심장도 약해져 일찍 죽는답니다.
부모님에게 효도해서 잘되고 장수하는 복을 받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은 부모를 통해 자녀를 축복하십니다.
효자동 이야기 연세 든 시아버지가 엉덩이로 그만 손자를 깔고 앉게 되어 죽고 말았다. 그것을 안 며느리는 시아버지가 알게 되면 충격으로 많이 속상해 하실까봐 남편에게 조용히 이야기를 하자 애 아버지가 죽은 자식에게 다가가 죽어 가지고 할아버지께 불효를 저질렀다며 죽은 자식의 뺨을 세차게 때렸다. 그러자 죽었던 자식이 왜 때리냐 며 일어나더라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임금님이 그 동네를 효자동이라고 칭하였다고...
하나님은 부모님들을 통해 자녀를 축복하시기로 정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잠언1:8∼9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진정한 부모 공경은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
전문 상담가들의 말에 의하면 오늘날 거의 모든 자녀들이 부모들로부터 상처를 입고 있다고 말합니다.
대부분 아들은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있으며 딸들은 어머니에 대해 분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절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대체로 자녀들이 속을 썩이는 걸로 여기지만은 부모들이 자녀 속 썩이는 분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약함을 감당해야 합니다.
주님이 친히 우리의 입장에 스셔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를 지셨듯이 부모인 우리도 자녀의 입장에 서서 자녀를 이해하고 양육하라는 말씀입니다.
사53:5-6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이 사랑을 자녀가 알면 제대로 돌아오지 않을 자녀가 없습니다.
202장 어긋난 딴 길로 가다가도 예수의 사랑만 생각하면 또 다시 예수께 돌아오네
주 나를 이렇게 사랑하니 그 사랑 어떻게 보답할까
그러면 부모와 자녀 간에 친밀한 관계가 이루어지고 아름다운 관계를 이룰 수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이 이루어집니다.
폴 비츠 교수가 쓴 무신론의 심리학에서 결함 있는 아버지로 인해 인격적 하나님을 체험하지 못하면 무신론에 빠지게 되고 아버지의 부재, 무기력, 죽음, 학대에서 유발된 트라우마(정신적인 장애)와 결핍이 하나님 이미지를 왜곡시켜 하나님에 대한 거부와 불신앙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당시의 로마에는 부권 제도가 있었는데 가족을 노예로 팔거나, 사형에 처하게 할 수도 있을 절대적 권한을 법적으로 부여한 것입니다. 입니다. 이러한 악한 제도와 의식 때문에 로마 광장에까지 버려진 자녀들이 있었고, 버려진 자녀들을 데려가 길러서 노예로 삼거나 매음굴에 파는 어른들도 있었습니다. 병이 있거나, 장애 자녀들은 더욱 쉽게 버려졌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 당시의 자녀란 하나님의 뜻대로 양육되어 살아야 할 고유의 인격체가 아니라, 부모의 소유물로 취급됐습니다
자녀란 부모의 분신이나 소유물이 아니라, 부모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피조물인 고유의 인격체입니다.
신앙과 순종 교육도 어릴 때 시켜야 합니다.
학자들에 의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4세 이전의 아이의 대뇌는 백지 상태와 같아서 외부 정보를 그대로 흡수합니다. 4세 이전의 환경과 교육의 영향은 아이의 성격과 소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태어날 때 잠재력이 100이라면 그 이후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100의 수준의 사람이 되지만, 다섯 살이 되어서 교육을 시작하면 아무리 열심히 한다 해도 80%의 수준밖에는 안 되고, 10살이 될 때는 60%, 15세 때는 40%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요즈음 창의성과 자율성, 개성을 살려준다고 아이들이 자기 멋대로 하도록 방임하는 교육을 시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유머가 있습니다. 세 자녀를 둔 아버지가 장난감 하나를 사왔답니다. 그러자 서로 장난감을 가지겠다고 싸우는 것입니다. 무슨 말을 해도 듣지 않습니다. 그러자 아버지가 엄마 말을 가장 잘 듣는 사람이 가져라 라고 했답니다.
잠시 아무 소리도 없다가 일제히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그럼 아빠가 장난감 가지고 노세요
히브리교육 방법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과 싸워서 이기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다르게 살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방법보다 다른 사람을 이기고 죽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녀를 교육하는데 양보하지 않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신명기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그들은 13살이 되면 성인식을 하는데 말씀의 교육을 모두 마치고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겠다는 의식을 치루는으로 결혼식보다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또 한 가지는 안식일 주일을 거룩히 지키게 하는 것입니다.
교회중심의 신앙을 자녀들에게 가르치시기를 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또 한 가지 중요한 교육방법은 식탁교육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밥을 먹으면서 아버지가 성경을 교육합니다.
이 식탁에서 자녀에게 잔소리하지 말고 성경을 가르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녀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부모가 믿음으로 바르게 사는 것입니다
어떤 가장이 자신의 어머니를 추모하는 글을 이렇게 적어 놓았습니다.
어머니의 미소는 저의 추억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저의 용기입니다. 어머니의 말씀은 저의 등불입니다. 어머니의 기도는 저의 능력입니다. 어머니의 주님은 저의 주님입니다.
네 자녀가 나를 어떤 부모를 추모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