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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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화평 댓글 0건 조회 220회 작성일 2017-11-26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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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10:11-15 선한 목자
지금 우리나라는 무당과 역술인이 크게 늘고 있다.
업계에서는 경제 침체를 가장 큰 이유로 꼽는다.
먹고 살기 어려워질 때 학위나 자격증을 비롯한 진입장벽이 거의 없다시피 한 무당·역술인으로 전업(轉業)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설명이다.
지난 IMF 외환 위기에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졌다고 한다.
다른 한편으로 말 하면 사람들이 무당과 역술인들을 많이 찾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회원 수가 가장 많은 두 단체인 대한경신연합회(무당 단체)와 한국역술인협회(역술인 단체)에 따르면 두 단체 각각 현재 가입회원이 약 30만 명씩, 비회원까지 추산하면 각 각 5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11년 전인 2006년 대한경신연합회에 가입한 무당은 약 14만 명, 역술인연합회에 가입한 역술인은 20만 명으로 회원 수만 지난 10년 새 1.5-2배 늘었다.
협회들의 비회원 추산 치까지 더하면 무당과 역술인은 100만 명가량으로 짐작된다.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한국의 종교현황에 따르면 국내 대표 종교의 성직자 수는 개신교 14-15만 명이라고 합니다
목회자가 많고 교회가 많다고들 하는데 실제적으로는 무당과 역술가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현대인은 목자 없는 양과 같이 유리하고 방황하고 있음에 틀림이 없습니다.
의지하고 싶고 기대고 싶고 불안한 장래를 잘 예표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누군가의 절대적인 인도함을 받고 싶어 한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이렇게 소개했습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고 하셨습니다.
양을 치며 살았던 이스라엘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씀입니다.
성경에는 양이라는 말이 약 700번 넘게 나옵니다.
모자라는 단어는 100번 이 나옵니다
양은 창세기 4장애서 아담의 두 아들인 가인은 농사를 지었는데 아벨은 양치는 목동이었습니다.
양은 인류 시초부터 사람과 함께 살아온 동물입니다.
특히 팔레스타인 지역은 목축을 생업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그리고 야곱의 아들들 역시 양을 치는 목동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 당시에도 마을마다 공동 소유로 양의 우리를 지었던 것이 많았습니다.
이것은 이리와 짐승 떼와 도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양의 우리는 약 3m 정도의 높이로 울타리가 처졌고 밤이 되면 목자들은 그의 양떼를 우리에 넣어두었고, 문지기는 그 앞에서 밤새도록 보초를 섰습니다.
그런데 이런 양들을 노리고 몰래 찾아오는 자들이 있었으니, 절도요 강도였습니다.
이들은 캄캄한 밤에 양들을 훔쳐 팔아먹고자 아무도 모르게 담을 넘어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목자는 아무 거리낄 것이 없기에 떳떳하게 문으로 들어갔습니다.
밤이 지나고 아침이 되어 목자들이 오면 문지기는 문을 열어 줍니다.
그러면 목자는 들어가 각각 자기 양들의 이름을 부릅니다.
그러면 양들은 신기하게도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습니다.
예수님과 성도와의 관계를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왜 예수님은 선한 목자가 되십니까
그리고 왜 성도는 양에 비유가 됩니까
먼저 양의 특징을 보면 목자가 꼭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양은 혼자 스스로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더구나 양은 매우 어리석다고 합니다.
한 여름 땡볕에서 그 두꺼운 양털을 뒤집어쓰고 서로 서로 몸을 맞대고 모여 있으면서 더워서 힘들다고 음메음메 하고 반대로 한 겨울에는 서로 떨어져 꼼짝도 않고 있으면서 추워 힘들다고 음메 음메 한다고 합니다.
더울 때는 좀 떨어져 있어야 시원하고 추울 때는 반대로 서로 맞대고 있어야 따뜻한데 그것을 반대로 한답니다.
심지어 어떤 양들은 푹신한 자기 털의 따스함만 믿고 마음껏 잘난 척 하다가 그만 얼어 죽는 경우도 가끔씩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대부분 양털은 초겨울에 깎는다고 합니다.
겨울을 앞두고 양털을 깎아버리는 것이 어찌 보면 잔인한 처사인 것 같지만 도리어 양은 털이 없으니까 추위를 이기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여 운동하고 또 상대의 몸을 비비면서 혼자 다른 곳에 가지 않는답니다.
목자가 때때로 얼어 죽지 않게 하기 위하여 시련을 주기도 합니다
양은 스스로 길을 찾아가지 못합니다.
양의 시력은 2-3m앞도 잘 보지 못한답니다. 쉽게 길을 잃어버립니다.
그러므로 목자의 인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도 삶의 방향 감각에 매우 둔합니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나라도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목자가 지팡이와 막대기로 길을 인도해 주어야 합니다.
양은 스스로의 방어능력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자기를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은 특별한 무기가 없습니다.
목자가 항상 밤 낯으로 지켜 주고 함께 있어야 합니다.
양은 겁이 많은 짐승입니다.
그러다 보니 함께 무리를 지어 살기 좋아합니다.
겁이 많기 때문에 모여 있을 뿐입니다.
이리가 한 마리만 양 우리로 뛰어 들어와도 양들은 힘을 합해서 물리칠 생각은 하지 않고 모두 흩어지고 맙니다.
그래서 목자는 목숨을 걸고 양을 지켜 주어야 합니다.
양은 깨끗하지 못합니다.
다른 동물들은 자신들의 몸을 혀로 핥아서 씻든지 풀에 구르든지 물로 씻든지 하면서 나름대로 청결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양은 그렇지 못합니다. 오물이 몸에 묻으면 그대로 더러운 채로 있습니다.
목자가 씻어줄 때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양은 양식이나 물을 스스로 찾지 못합니다.
다른 동물들은 예리한 감각을 가지고 스스로의 먹이를 찾는데 비해 양은 돌봄이 없으면 독초도 해로운 줄 모르고 뜯어먹는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목자의 푸른 초장과 잔잔한 물가로 인도함을 받는 것입니다.
양은 이처럼 부족한 것이 많은 동물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심한 욕이 개새끼라면 중동에서는 양 같은 놈이라고 합니다.
이사야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각기 제갈 길로 갔거늘 이라고 했습니다.
양은 고집이 세고 성질이 급한 동물입니다.
그래서 양에게는 목자가 필요합니다.
예수님과 우리의 관계를 목자와 양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시편100:1-3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2.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의 앞에 나아갈지어다
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예수님은 선한 목자이지만 그런데 양을 잡아먹는 삯꾼 목자도 있다는 것입니다
양을 치는 것 같지만 모아 놓고 잡아먹어요
유대인들은 양이 300마리 이상일 경우 대규모 목축에 속하기 때문에 별도로 양을 칠 일꾼을 고용했습니다.
이들은 임금을 받고 양을 치는 목자입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이렇게 고용된 삯군 목자는 목자가 아닌 것입니다.
양을 치는 목자들에게 있어서 제일 경계해야 되는 것은 이리떼나 맹수들입니다.
진정한 목자는 양을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걸고 지킵니다.
다윗도 양을 칠 때 사자와 곰과 정면으로 대결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위협이 있을 때 삯군목자는 목숨을 걸고 싸우지 않습니다.
유대의 탈무드에 보면 삯군목자의 책임한계는 이리 한 마리의 공격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리 한 마리의 공격으로부터의 공격은 막아야 할 책임이 있지만 2마리 이상의 이리떼나 다른 맹수들로부터 지킬 책임이 없는 것입니다.
이게 삯꾼입니다
12-13절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립니다.
헨리 나우엔(Henry Nouwen)이라고 하는 학자가 있습니다.
그는 심리학자요, 신학자입니다.
오랫동안 노틀담 대학과 예일대학, 하버드 대학에서 교수로 지냈으며, 매년 무게 있는 책을 한 권씩 써낼 정도로 부지런한 학자였습니다.
그는 세상을 떠나기까지 말년 10년을 캐나다에 있는 데이 타이머(Day Timer)라고 하는 장애인 수용기관에서 봉사하면서 보냈다고 합니다.
그가 마지막으로 맡아 돌보던 장애아는 아담이라는 스물다섯 살 먹은 청년이었습니다.
그는 육체적, 정신적 장애를 안고 있는 중증 장애인이었습니다.
그는 말도 못하고, 걷지도 못합니다. 옷도 혼자 힘으로 못 입습니다.
어쩔 수 없어 숨을 쉬고 있는 하나의 몸둥아리일 뿐입니다.
게다가 정신적으로도 심한 장애를 안고 있던 터라 자기를 돌봐 주시는 분이 세계적인 학자라는 사실을 전연 알 리 없었습니다.
그런 분이 왜 자기에게 그렇게 정성을 쏟는지도 모릅니다.
아무리 잘해줘도 알아듣지 못합니다. 깨닫지 못합니다. 오히려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나우엔 박사님은 그런 것에 전혀 개의치 않고 매일 아침 일어나면 그를 세수시켜 주고, 이 닦아주고, 면도 시켜주고, 머리 빗겨 주고, 옷도 입혀 주었습니다.
그리고 식사시간에는 손이 제 맘대로 가니까 그 손을 꼭 붙들어서 음식을 입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는데 만도 2시간 이상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필립 얀시(Philip Yancey)라는 유명한 저술가가 나우엔 박사님을 찾아와서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이렇게 물었다고 합니다.
박사님, 박사님을 필요로 하는 곳이 너무 많고 또 아직도 써야 될 책도 많은데 왜 여기 와서 이런 일에 매어 있습니까?
다른 사람이 해도 이 일은 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랬더니 나우엔 박사님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내가 여기 와서 이렇게 이 젊은이를 돕는 것은 젊은이를 위해서 무엇을 해주려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내가 많은 유익을 받고 있다네 이 아담이라는 청년을 통해 진정으로 주님의 사랑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내가 사랑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네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사랑하고 계시는가를 조금이나마 배우려고 이런 일을 하고 있다네
로마서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양과 목자는 서로를 잘 압니다.
14-15절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선한 목자는 양에 대해서 양 자신보다 목자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목자와 양의 관계를 성부 아버지와 아들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로 설명합니다.
사실 이 관계는 서로가 동등이시오 하나이십니다
그러니 얼마나 잘 아시겠습니까
이것은 지적인 앎이 아니라 교감하는 앎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목자가 양을 아는 것은 과학적 지식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를 통한 지식을 말합니다.
적당히 대강 아는 것이 아니라 깊이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양의 관습이 다 다릅니다. 양의 체질도 다릅니다.
양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목자는 각 양의 특성을 다 알고 계십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잘 알고 계시는지 아십니까?
시편 139:1-4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살펴 보셨으므로 나를 아시나이다
2. 주께서 내가 앉고 일어섬을 아시고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밝히 아시오며
3. 나의 모든 길과 내가 눕는 것을 살펴 보셨으므로 나의 모든 행위를 익히 아시오니
4. 여호와여 내 혀의 말을 알지 못하시는 것이 하나도 없으시니이다
그래서 결론은 양을 위하여 죽으셔야 하심을 알고 계셨습니다.
이 양들을 볼 때에 죽지 않고서는 양을 돌 볼 수가 없는 것입니다.
자기를 잡으러 오는 가룟 유다와 로마 군사들 앞으로 스스로 걸어가셨습니다
그리고 주를 찾는 그들에게 내가 그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참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왠지 삶이 평안치 않고 만족하지 않습니다
무엇인가의 의존을 해야 합니다
무당 역술인이 100만 명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천방지축인 양같은 나같은 자를 위하여 누가 관심을 줄 수 있습니까
이 같은 나를 위하여 자신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께 모든 것을 의탁하고 살아가십시오
저는 오늘도 주를 의지하는 축복을 받았으니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절대 안심 절대 평안 절대 구원이 있습니다
나를 위하여 푸른 초장 잔잔한 물가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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